비평
뮬렌버그에 의해 소개된 수사학 비평은 최근의 문학-비평적 해석방법과 매우 공통적인 연관성을 가진 해석방법의 유형으로 현재의 성경 본문의 형태에서 그 본문이 가진 수사학적 의도를 실파는 일이 본문의 의미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것이라고 제안하였다.
4) 독자반응비평
특정 본문의 의미
찾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좌절을 안겨주었다. 이 점에 있어 문학비평은 해석자로 하여금 보다 본문 자체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도록 한다.
문학비평은 본문의 의미를 본문의 현재 형태(최종 본문)를 중심으로 살펴보기 때문에 이와 같은 해석 방법을 공시적 방법(synchronic method)이라고 부른다.
Ⅰ. 개요
구조주의는 1960년대부터 프랑스 지성계를 풍미하기 시작한 지적 전통으로 문화와 경험보다는 이데올르기와 사회관계의 구조에 초점을 맞추고 고도의 추상화를 행한다. 구조주의에 앞서 구조(structure)에 대한 과학자들의 사고는 상당히 일찍 시작되었다. 이미 1725년 이탈리아의 법학자 Vico는
Ⅰ. 여는 글
이전에 우리는 독자반응비평에 대해 알아보았다. 독자반응비평은 독자를 중심으로 한 비평이며 형식주의와 마르크스주의를 비판하면서 등장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나의 비평은 그 이전의 비평을 비판하면서 나타난다. 마찬가지로 러시아 형식주의와 영미 신비평도 그런 방식으로
독자중심비평서설
Ⅰ 서론
독자반응비평은 문학작품을 읽는 행위에 초점을 맞춘 비평으로, 이 비평의 주된 관심은 개별 독자들 또는 계급, 성별, 종족 등과 같은 특정한 범주에 속하는 독자들에 의한 문학작품 수용방식을 이해하고 이론화하는데 있다. 이러한 독자반응이론에서는 문학 텍스트 이
독자들의 사회 역사적 상황을 이해하고, 이로부터 본문이 나오게된 동기를 가장 근접하게 추론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전제를 하는 이유는 성서 본문이 있기 전에 분명히 상황이 먼저 존재했기 때문이다. 상황에서 본문이 그 당시에 이루어 졌다면, 수사학적 비평은 거꾸로 본문으로부터 상황을 추론
독자반응이론은 텍스트의 해석에서 독자의 능동적 역할을 강조한다. 이 이론은 텍스트의 의미를 “완성”하는 것이 독자 또는 독자들의 공동체라는 원리에 기반하고 있다. 독자반응이론은 독자가 수동적 구경꾼이 아닌, 능동적으로 의미에 기여하는 존재임을 강조한다. 독자는 수동적 관찰자
복음서의 다른 역할들과 각 증언의 독특한 느낌을 보여주는데 실패한다.(전통적 융화론자들의 문제점) 또 다른 한편으로 역사적 발전을 넘어 보다 큰 정경적 관계를 확립하려는 시도를 하지 않는 비평적 해석 (Beare) 또는 팔레스타인이나 헬라적인 환경의 관점에서 그 기사를 역사화 하는 비평적 해석
Ⅰ. 정경비평의 정의
공시적인 해석 방법의 선두 주자인 정경비평은 자료비평으로부터 편집비평에 이르는 역사비평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의도에서 생겨난 새로운 방법이다. 역사비평적 방법들은 성서 본문의 원(原)자료, 구전 단계와 삶의 자리, 본문 전승의 역사, 최종 형태에 이르기까지의 편
비평은 본문의 의미를 본문의 현재 형태를 중심으로 살펴보기 때문에 공시적 해석 방법이라 부른다. 이것은 일반 언어학과 문학비평이론이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2. 문학비평의 몇 가지 형태들
1) 신비평
20세기 초반 영국에서 일어난 형식주의 문학운동으로 이 방법론은 본문의 의미와 의도성을